로하의 교육 정보 창고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 2024. 5. 6.

    by. 로하잉

    목차

      하이 러닝(High-Learning)이란, 경기도교육청에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위해 개발하고 보급한 AI 기반 교수 학습 플랫폼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하이 러닝(High-Learning)을 활용한 수업의 실제 활용 방안에 대해 디지털 교과서, 모둠/발표 수업, 화이트보드, 문제 풀이, 외부 링크, AI 과목별, 학생별 리포트 그리고 AI 추천 콘텐츠별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하이 러닝(High-Learning) 활용 수업의 중요성

      교육 정보 기술과 관련된 기술이 점차 발전해 가고 교육 현장에서도 교육 정보 기술 기반의 학생 맞춤형 수업과 학습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내년 중학교 1학년 학생들부터는 일부 과목에서 종이로 된 교과서가 사라지고 디지털 교과서가 보급될 예정입니다. 재작년부터 학교에 한 학생당 1인 1 태블릿 보급 사업을 실시하면서 경기도교육청은 디지털 교과서 보급, AI 기반의 학생 맞춤형 교수 학습 플랫폼 개발, 그리고 교육 정보 기술 교육의 다양화를 기반으로 학교에 혁신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하이-러닝(High-Learning)을-활용한-수업의-실제-활용-방안
      하이-러닝(High-Learning)을-활용한-수업의-실제-활용-방안


      2. 디지털 교과서

      첫번째 기능은 수업 교재를 추가하여 디지털 교과서 형식으로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교사가 직접 제작한 유인물 자료를 PDF 파일로 변환하여 올릴 수 있으며, 교과서에서 제공하는 PDF 파일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업 자료를 추가하면 화면에 학생들과 같이 공유할 수 있고 교사가 화면 오른쪽에 있는 확대, 축소 표시나 글씨 쓰기 혹은 형광펜 사용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눈이 잘 보이지 않는 학생들도 태블릿을 통해 선생님이 수업하는 부분을 함께 공부할 수 있고, 개별적으로 필기를 하거나 다른 자료에 학습 내용을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종이로 된 교과서는 사라지고, 하이 러닝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확대될 예정이기에 이 기능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모둠/발표 수업

      두 번째는 모둠과 발표 수업에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많은 교사는 모둠 수업을 하기 전에 어떻게 학생들의 모둠을 구성해야 할지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하이 러닝 플랫폼을 활용하면 고민이 쉽게 해결됩니다. 모둠 학습 시작 전에 모둠 구성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무작위, 이름순, 그리고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몇 개의 모둠으로 진행할 것인지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둠을 구성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같은 모둠인 학생들끼리만 화면 공유가 가능합니다. 교사는 모든 모둠의 활동 화면을 살펴볼 수 있기에 직접 돌아다니지 않고도 모든 모둠이 활동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전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같은 모둠인 학생들끼리 같은 조로 앉게 배치한다면 학생들이 함께 대화하면서 공유된 화면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모둠, 발표 수업이 가능합니다.
       

      4. 화이트보드

      세 번째 기능은 화이트보드 기능입니다. 이는 전자 칠판처럼 하얀색 바탕 화면이 제공됩니다. 이 화면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을 칠판에 적듯이 필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는 이 화면을 모든 학생이 글씨를 쓸 수 있도록 열어줄 수도 있고, 특정 학생만 칠판에 글씨를 쓸 수 있도록 열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발표 수업을 할 때, 학생들이 굳이 앞에 나오지 않아도 칠판에 직접 글씨 쓰는 것과 같은 효과를 줍니다. 수학 교과목에서는 교사가 문제를 제공하고 이 문제를 학생들에게 풀어보라고 할 때, 그 특정 학생에게만 칠판에 글씨를 쓸 수 있는 효과를 줘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어 교과에서도 문장을 제공하여 틀린 부분에 밑줄 긋고 다음 사람이 고쳐보기와 같은 활동과 게임을 할 때, 그 특정 학생들만 권한을 줘서 어떤 짝꿍들이 먼저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5. 문제 풀이

      네 번째 기능은 학생들이 수업이 끝날 때쯤 자신의 학업 성취도를 확인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문제 풀이 기능인데 이 기능은 교사가 오늘 수업과 관련된 문제를 하이 러닝 플랫폼에서 가져올 수도 있고 직접 문제를 출제하여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문제를 추가할 때, '파일 찾기' 버튼을 누르고 문제의 형식도 '객관식, 주관식'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또한, '보기'와 '해설'도 제공하여 학생들이 오늘 수업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수업 중간에 이 기능을 배치하여 형성 평가의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6. 외부 링크(유튜브, 웹 URL)

      다음으로, 외부 링크를 추가하여 학생들의 수업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부 링크를 추가할 수 있는 것은 유튜브와 웹 URL을 추가할 수 있는데 수업 시작하기 전에 동기유발 활동이나 브레인스토밍 활동을 하기 위해서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영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모든 학생의 화면을 볼 수 있기에 영상을 제대로 시청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영상을 볼 수 있기에 학습 수준이나 속도에 맞게 영상을 돌려볼 수도 있고 여러 번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7. AI 과목별, 학생별 리포트

       하이 러닝 플랫폼에서 가장 혁신적인 것은 학생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그것을 잘 보여주는 기능이 바로, AI 과목별, 학생별 리포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생이 수업에 문제 풀이 활동을 하면서 정답률, 문제당 평균 풀이 시간, 동영상 학습 시간 그리고 성취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학습 활동 리포트는 학생들도 볼 수 있기에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나타난 성취 수준을 토대로 하이 러닝에서 그 수준에 맞는 문제를 추천해 주기도 합니다. 교사는 AI 학습 진단 게시판에서 교과목별 성취 수준에 대해 학생들의 수준을 매우 우수, 우수, 보통, 다소 미흡, 미흡의 다섯 단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수업 진행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에 교수 학습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 맞춤형 수업과 깊이 있는 학습을 강조하고 있는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 정보 기술 활용 수업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하이 러닝(High-Learning)을 활용한다면,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가능한 수업을 만들 수 있고, 효과적인 모둠 및 발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면 공유가 가능한 화이트보드 기능으로 학생들의 수업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으며, 문제 풀이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수업 내용 이해도를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링크 기능을 활용하여 수업에 도움이 되는 시청각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AI 과목별, 학생별 리포트를 통해 자기주도학습과 학생 맞춤형 학습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이 러닝 플랫폼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수업을 개발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이 가능해지도록 해야 합니다.